한국다문화연구원 다문화 소통의 마당을 엽니다.

커뮤니티

HOME > 커뮤니티 > 친정나라이야기

친정나라이야기

중국 샤브샤브-훠궈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4-09-02 10:42 조회9,925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중국 샤브샤브 - 훠궈 (火锅)
 
대전동구다문화센터 장해구
 
 
날씨가 추워지면 중국에서 인기가 많은 음식이 바로 샤브샤브 -훠궈(火锅)이다. 중국 훠궈의 기원에 대해 두 가지 이야기가 있는데 한 가지는 중국 삼국시대에서 나타났고 또 한 가지는 출토된 한나라 때 문물 중에 훠궈용 냄비가 발견됐다. 이것을 보면 중국 훠궈는 약 1900년의 역사가 되었다는 것을 추측 할 수 있다.
중국 훠궈의 종류는 아주 다양하다. 맛으로 분류하면 매운훠궈, 맛훠궈, 원앙(鸳鸯)훠궈 등등. 매운훠궈는 매운 고추 그리고 콩, 황주, 인삼, 등 재료를 이용해서 육수를 낸다. 맛훠궈는 주로 닭고기, 오리고기, 돼지뼈, 돼지고기, 파, 생강, 대추, 인삼 등 재료로 육수를 낸다. 원양훠궈는 한 냄비에 매운 맛과 순한 맛 두 가지 맛을 동시에 맛볼 수 있는 종합 훠궈이다. (사진 참조) 먹는 사람의 입맛에 맞게 선택해서 먹을 수 있다.
훠궈의 주재료는 하늘에 날아가는 것들, 땅에서 뛰어 다니는 것들, 물에서 헤염치는 것들 모두가 가능하다. 중국에서 제일 유면한 훠궈는 양고기 훠궈이다. 양고기를 얇게 썰어서 육수 안에 끓여서 먹는다.
훠궈의 양념장은 훠궈 먹을 때 필수 재료이다. 팔팔 끓이는 훠궈 냄비에서 건져 나온 음식들이 온도가 높아서 바로 먹으면 구강에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양념장에다가 찍어먹으면 맛도 좋고 음식 온도도 내릴 수 있다.
훠궈는 맛 좋은 음식뿐만 아니라 음식 문화도 내포된다. 훠궈를 먹을 때 남녀노소 모두 다 따뜻한 훠궈 앞에 화목한 분위기 속에서 음식을 먹으면서 이야기도 나누고 입도 마음도 즐겁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